본문 바로가기
Bona의 요리, BonaPlatO/맛있는 [홈쿠킹]

고등어가 바사삭♥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 만들기

by Bona 2021. 11. 15.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Bonajju의 맛있는 홈쿠킹의 Bona입니다.

 

지난주, 고등어 레시피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만들어본 새로운 고등어 요리 중 또 한 가지 신박한 메뉴를 맛 보여 드리려고 가져왔어요. 그리하여 준비한 오늘의 맛있는 홈쿠킹 메뉴는,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예요. 영양만점 고등어를 바삭하고 노릇하게 튀겨내, 새콤 달콤한 겨자 소스와 다양한 채소들과 함께 곁들여 먹는 메뉴랍니다.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 지금 함께 맛보러 가시죠.   •‿• 

 

 

재료부터 준비해 볼게요.

* 재료: 고등어 (2토막) 260g, 채 썬 양배추 100g, 채 썬 양파 60g, 채 썬 대파 40g, 채 썬 당근 30g, 데친 다시마 30g.
* 고등어 밑간: 후추 약간, 소금 취향껏, 다진 마늘 1t.
* 튀김 반죽 재료: 쌀튀김가루 1/2 종이컵, 얼음물 1/2 종이컵, 찹쌀가루 1/2 종이컵, 빵가루 1.5 종이컵.
* 겨자 소스: 양조간장 2T, 식초 2T, 매실액 1T, 레몬즙 1T, 황설탕 1.5T, 연겨자 1/2T, 다진 마늘 1/2T, 생수 1T.
* 고명: 볶은 잣가루 1T.
SMALL

 

 

맛있는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 만들어 볼게요.

 

1. 손질된 냉동 고등어를 자연해동시킨 후, 고등어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세로로 이등분하여 잘라주고 고등어의 중간과 가장자리에 있는 가시를 제거해준 다음, 후추 약간 & 소금 약간 & 다진 마늘 1t로 마사지 해준 뒤 20분 정도 잠시 놔둬요.

(★Tip. 고등어를 '세로'로 잘라주면, 가운데 부분과 가장자리의 가시를 눈으로 보기에도, 제거하기에도 수월하여 좋아요.)

(★Tip. 고등어의 가시는 잔 가시보다는 큰 가시 위주이기 때문에, 손으로 살살 만지면 가시가 만져져 제거하기 수월해요!)

(★Tip. 단, 고등어 통조림을 활용하면 이 과정은 가볍게 PASS!)

 

2. 대파와 양파, 당근, 양배추, 살짝 데친 다시마를 얇게 채 썰어 준비해둬요.

(★Tip. 어떤 채소든, 우리 집 냉장고에 차례를 기다리는 다양한 채소를 활용해 만들면 좋아요.)
(★Tip. 양파는 채 썬 뒤 생수에 잠시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해주면 좋아요.)

 

3. 키친타월로 고등어의 물기를 제거해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찹쌀가루를 고루 발라줘요.

 

4. 튀김 반죽 물 → 빵가루 순으로 묻혀 바삭함을 한껏 입혀줘요.

(★Tip. 튀김 반죽 물은 튀김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넣어 만들되, 얼음물을 넣어 더욱 바삭하게 튀겨질 수 있도록 해줘요.)
(★Tip. 빵가루가 따로 없다면, 냉동실에 넣어둔 식빵을 꺼내 믹서에 갈아 사용해도 좋아요.)

 

5. 강불로 예열해둔 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줘요.

(★Tip. 튀김 반죽 물이나 굵은소금을 살짝 기름에 넣어 3초 내로 끓어오르면 적절한 온도가 된 것!)

 

6. 고등어 튀김을 한 김 식혀줄 동안, 맛있는 소스를 만들어줘요. 

(★Tip. 가족들의 입맛에 따라, '연겨자'와 '설탕' (or 꿀)의 양으로 단맛과 매콤함의 정도를 조절해 드시면 더욱 좋아요!)

 

7. 준비해둔 채소를 접시에 가지런히 담은 뒤 바삭하게 튀긴 고등어를 얹고, 달콤*새콤한 겨자소스를 채소에 고루 뿌려 비벼준 다음 고소한 고등어 튀김과 함께 맛있게 먹으면 Good!

(★Tip. 고명으로 고소하게 볶은 잣이나, 좋아하는 견과류를 뿌려 먹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져 완전 최고.)

728x90

 

 


 

쨔란, 맛있는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가 완성되었어요.

 

고소한 빵가루 옷을 곱게 차려입은 바삭한 고등어 요 녀석. 겉은 바삭 & 속은 촉촉이 너무나 매력적인 '고등어 튀김'을 맛볼 수 있어요. 다양하고 신선한 제철 채소와 달콤*새콤한 겨자 소스를 곁들여 맛있게 즐길 수 있어, 비타민과 각종 영양성분까지 고루고루 알차게 챙길 수 있는 만능 영양식이랍니다.

 

성장기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도, 어른들 술안주로도 너무 좋은 고등어 튀김 겨자 냉채.  

 

가족들 입맛과 취향에 따라 소스에 매콤함을 더해 먹어도 좋고, 때론 달콤함을 더해 먹어도 정말 좋아요. 볶은 잣이나 다양한 견과류를 올려 고소함을 배로 높여, 최고의 한 끼로 즐길 수 있답니다. 

 

고등어, 정말 알면 알수록 매력이 넘치는 것 같아요.  ❛ᴗ❛  

 

 

 


그럼 오늘도 Bona가 준비한 요리, Bon appétit [보나베띠]: 맛있게 드세요! 

 

 

 

즐겁게 보셨다면, 하트 공감과 댓글구독을 살포시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에 힘입어, 더욱 맛있는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