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na의 요리, BonaPlatO/맛있는 [홈베이킹]

홈베이킹[♥] 시나몬 바나나 견과류 머핀 [ver. 2] 만들기

by Bona 2021. 5. 20.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Bonajju에요.

 


얼마 전 리뷰한 "시. 바. 견 머핀" 기억하시나요~? ∩.
오늘은 "시.바.견 머핀" Version 2로 돌아왔어요.

 



★시.바.견 머핀" Version 1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리뷰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onabona.tistory.com/5

 

홈베이킹[♥] 시나몬 바나나 견과류 머핀

안녕하세요. Bonajju에요-! 앞으로는 이 로고와 함께 맛있는 홈베이킹 리뷰를 시작할게요 :) "머핀"을 좋아하시나요? 흔히 가는 카페에서도 갖가지 종류의 머핀들을 이미 다양하게 만나 보셨을 거

bonabona.tistory.com

728x90

 

 

이왕 머핀 만들기를 시작한 김에 더 만들기 쉽고, 더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어 볼 레시피를 이것저것 찾아보고 고민해봤어요. 그중, 유튜버 sogeun소근베이킹 님의 No 버터 바나나 머핀 레시피를 참고해,

제 취향을 조금 더 반영해서 "No 버터, 시바견 머핀"을 만들어 봤어요.


Bonajju"시.바.견 머핀"은 뭐니뭐니 해도 시나몬바나나, 견과류의 조합이 중요하니까,
이 조합을 지키면서도, 버터 대신 식물성 오일로 반죽한 머핀 만들기를 시도해보고, 시바견 ver 1. 과 맛 비교도 해 봤어요~!

 


특히, 반죽을 많이 섞지 않는 원믹스법레시피로 진행해서 시간도 단축하고 더 편하게 만들어 봤답니다.

 

 

그럼 업데이트된 재료부터 확인해 볼게요.

 

○ 머핀 반죽 재료: 달걀 (1개), 바닐라 익스트 (5g), 설탕 (110g), 식물성 오일(90g), 중력분 (200g), 아몬드 파우더 (20g), 베이킹파우더 (6g), 소금 (2g), 요거트 (100g), 시나몬 (3g), 견과류 (기호에 따른 적당량), 완숙 바나나 (2-3개)
(★Tip. 이번엔 버터가 아닌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였고, 박력분 대신 중력분과 아몬드 파우더를 섞어 만들어 식감을 달리 해봤어요.)

럼블 (소보로) 재료: 박력분 (80g), 설탕 (60g), 버터 (60g), 아몬드파우더 (80g)
(★Tip. 크럼블 반죽에 아몬드 파우더를 추가했어요)

사용한 몰드: 12구 낮은 머핀 팬 (Size: 355*265*25mm)
구움 시간: 180℃ 25-30분 (구움색, 반죽 굽기 정도에 따라 시간 조절 해주세요)

 

 

이제 만들어 볼게요.

 

1. 먼저 머핀에 올릴 "크럼블"을 만들어줄 거예요.
시바견 ver 1. 때와는 다르게 크럼블 반죽에 "아몬드 파우더"를 추가했어요. 계량해 둔 박력분 + 설탕 + 버터 + 아몬드파우더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2초 간격으로 7-8번 정도 섞어 주면 손쉽게 포슬포슬한 크럼블 반죽이 완성할 수 있어요.

 

2. 머핀 반죽을 만들어 볼게요.
볼에 계량해 둔 식물성 오일과 달걀, 바닐라 익스트랙, 설탕을 넣고 먼저 섞어줘요. 어느 정도 섞이면 요거트를 넣고 핸드믹서로 마저 잘 섞어줘요.

 

3. 2번 반죽에 가루류 (중력분 + 아몬드 파우더 + 시나몬 + 베이킹파우더 + 소금)을 체로 걸러 넣고, 주걱으로 마른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솔솔 섞어줘요.
(★Tip. 이번엔 반죽 자체에 시나몬 가루를 섞어주어, 머핀 전체에 시나몬 향기를 가득하게 해주었어요.)

2번 반죽 위에 체로 가루류를 걸러주면 이렇게 솔솔 눈처럼 쌓인답니다.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만큼만 저어줘요.

 

4. 기호에 따른 적당량의 아몬드 (or 호두, 피칸 다 좋아요)를 식감 좋게 부수어, 으깬 바나나와 함께 3번 반죽에 넣고 섞어줘요.

반죽에 넣고 슥슥 섞어줘요.

 

5. 잘 섞은 반죽을 몰드에 (미리 유산지 컵 [가로 5cm*세로 3cm 컵]을 깔아 두어요) 3/4 정도씩 담고 (시바견 ver 1.처럼 브로콜리같이 머리가 좀 더 크고 몽글몽글한 머핀을 원하시면, 이보다 아주 조금 더 반죽을 담아 주시면 완성된답니다~*) 그 위에 준비해둔 크럼블을 소복하게 얹어주고, 취향에 따라 바나나와 견과류 토핑으로 예쁘게 장식해주면 구울 준비 끄읕!

이뻐 이뻐요

 

6. 180℃로 예열해 둔 오븐에 25-30분 간 구워줘요.
(★Tip. 오븐에 따라 미세 온도 차이가 있으므로 구움색을 확인해 주고, 꼬치로 케이크를 찔러보며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해줘요.)
얘들아 보글 보글, 노릇하게 구워지렴 :)



쨔란, 완성 되었어요.

 

쨔란~ 예쁜 시바견 머핀 ver 2. 가 완성되었어요.

 

 

맛 비교 후기 (vs. 시바견 ver 1.)

1. No 버터 반죽의 풍미: 버터를 사용하지 않은 것에 대한 걱정이 무색할 만큼 풍미에는 부족함이 없었어요. (추가해 준 바나나 익스트렉과 요거트가 역할을 톡톡히 해준 것 같아요.)
2. 시나몬 향: 시바견 ver 2. 에서는 반죽 자체에 시나몬 가루를 같이 섞어주어 머핀 전체에 은은한 시나몬 향이 느껴졌어요.
3. 반죽 식감: 시바견 ver 2. 가 약간 더 밀도가 높아 파운드케이크 같은 식감이 느껴졌고, (박력분을 중력분과 아몬드 파우더로 바꾸면서 식감 차이가 생긴 것 같아요)
4. 견과류 토핑 식감: 시바견 ver 1. 에서 통으로 넣은 견과류보다 부수어 넣으니 좀 더 골고루 씹히며 식감이 좋았어요.
5. 바나나 토핑 식감: 시바견 ver 1.에서 바나나와 꿀과 시나몬을 따로 섞어 팬닝 시에 반죽 사이에 넣어 줄 때와 달리, 반죽 자체에 미리 섞어주니 바나나의 형태나 씹히는 맛이 직접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은은하게 반죽 전체에 향이 배어 있는 느낌이 들었어요.
6. 크럼블: 반죽에 아몬드 파우더가 추가되어 좀 더 고소하고 바삭한 크럼블이 더해져 머핀의 멋과 맛에 찰떡이었어요 :)



 

결론적으로,

No 버터 반죽, 시나몬 + 바나나 + 견과류의 조합 방법의 차이에 따라 맛과 향, 식감이 달라지지만

 

결국, 모두 다 맛있노라.


고로, 바뀌는 맛의 재미를 즐기며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고민하고 만들지어다. ∩.

 

 



또 다른 버전의 시바견 머핀으로, 또 만나 Bona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