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na의 요리, BonaPlatO/맛있는 [홈베이킹]

홈베이킹[♥] 야채 빵/야채 모닝빵 만들기

by Bona 2021. 5. 21.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Bonajju에요.

 

자투리 채소를 활용한 베이킹 1 탄!

 

 

홈베이킹장점은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메뉴를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이겠죠? :)

그래서 오늘은 집에 남은 자투리 채소들을 가지고 홈베이킹을 해볼거에요.

일명 "야채 빵 (야채 모닝빵)"으로 불러 볼게요. 

 

동글동글한 익숙한 모양의 모닝빵인데,

그 안에 여러 채소들이 송송 박혀 있어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영양가 충분한 맛난 빵을 만들어 보자고요-!

 

그럼 재료를 준비해 볼게요.

 

 

○ 반죽 재료: 계란 1개 (보통란), 다진 채소 (호박, 파, 당근, 양파 mix) 70g, 물 50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3.5g, 설탕 20g, 소금 3.5g, 버터 22.5g, 파슬리 가루 1g, 강력분 175g
(★Tip. 다진 채소는 집에 있는 남는 모든 채소 (파프리카) 사용이 가능해요.)

 
○ 토핑 재료: 체다 치즈 슬라이스 2장, 파슬리 가루 조금
(★Tip. 슬라이스 or 갈아서 쓰는 체다치즈 덩어리 모두 가능해요. & 취향에 따라 토핑뿐만 아니라, 반죽에도 치즈 추가 얼마든지 가능해요-!)

☞ 유튜버 Calorie restaurant 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여 조금 변경해서 만들어 보았어요 :)
728x90

 

 

이제 만들어 볼게요.

 

 

1. 계량해 둔 반죽 재료들을 볼에 넣고 반죽기 (핸드믹서 반죽 기능)으로 반죽해 줄 거예요.

: 가루류 재료를 먼저 볼에 넣고 솔솔 섞어준 다음, 계란 + 버터 + 물을 넣고 반죽기로 어느 정도 잘 섞어준 뒤에 다진 채소들을 투하시켜줘요. 그런 다음 꼼꼼하게 반죽기를 저어줘요 :) 

알록달록 채소 듬뿍 반죽이 완성 되었어요 :)

 

2. 1시간 동안 실온에서 1차 발효를 시켜줘요. 

: 오늘은 비가 오고 그래서인지 날씨가 조금 쌀쌀해서 발효가 조금 더딘 느낌이 있어서, 저는 1시간 30분 정도 1차 실온 발효시켜 주었어요. 실내 온도와 반죽의 커짐 (부풀기) 정도에 따라 조절해 주시면 좋아요 :)

 

3. 소분하고 2차 발효를 시켜줘요.

: 1차 발효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처음 반죽 크기보다 2배 정도 부풀어 있을 거예요. 잘 부풀어진 반죽을 손에 밀가루를 조금씩 묻혀서 떼어내고, 동글동글하게 형태를 잡아 7개로 소분해줘요. 소분한 반죽을 다시 30분 정도 실온에서 2차 발효시켜줘요.

 

4. 반죽을 원형 틀에 차곡차곡 배치해 주어요.

: (아래 왼쪽 사진) 이렇게 틀에 넣은 반죽을 면포로 살짝 덮고 다시 1시간 정도 실온 발효시켜주면, (아래 오른쪽 사진) 이렇게 수욱 부피가 또 이만큼 거대해졌어요. 꼭 식빵 만들 때처럼 옹기종기 반죽들이 자리 잡게 되었죠? :)
오늘은 기존의 모닝빵처럼 하나하나 굽지 않고, 이렇게 식빵처럼 한데 모아서 사이좋게 굽 굽 해 줄 거예요. 

동그란 반죽들이 몸집이 커져서 서로서로 어깨를 맞대어 자리잡았어요.

 

5. 구울 준비 (토핑 촥촥)!

: 준비된 반죽을 그대로 구워도 너무 맛있지만, 오늘은 좀 더 예뻐지라고 살짝쿵 반죽 위에 토핑을 얹어볼게요.
슬라이스 체다치즈 2장을 꺼내 4 등분해서 반죽 위에 차례로 얹어준 다음, 그 위에 파슬리 가루를 솔솔 뿌려 마무리했어요 :)

6. 준비된 반죽을 170℃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30분 정도 구워줘요.
(★Tip. 오븐 종류에 따라 온도가 다르니 20분 이상부터 구움색을 체크해 주면서 시간을 조절해 주면 좋아요-!)

 

 

 

노릇노릇 구워지렴.

 

 


 

 

드디어 "완성" 되었어요.

쨔란~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진 야채 모닝빵 :)

 

 

 

달콤함을 더해 줄 연유도 듬뿍 발라 줬어요. :)

네.. 저는 또 양조절에 실패했고 너무.. 많이 발랐어요, 맞아요.. T^T ㅎㅎㅎㅎ
연유로 맨질맨질해진 야채빵님

 

 

을 들여다보면, "촉촉함""고소한 향기" 가득해요..

그래요, 당근님을 더 잘게 다졌어야 했는데.. 당근님이 자기 색 주장이 강한 분이란 걸 오늘 다시금 알았답니다. :) ㅎㅎㅎㅎ

 

 

한입 베어 물면, 큭 T^T... 

위에 올린 슬라치스 체다 치즈가 바삭하게 구워져서 풍미가 더해졌어요.

 

 

 

자투리 채소들의 화려한 변신
모닝빵 형제들의 반란

 

 

 

 

그럼, 우리 맛난 베이킹으로 또 Bona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