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na의 요리, BonaPlatO/맛있는 [홈베이킹]

홈베이킹[♥] 소보로 (크럼블) 밤식빵 만들기

by Bona 2021. 6. 4.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Bonajju에요.

 

오늘은 모처럼 해가 쨍하게 떴어요.

(둥근 해가 떴습니다~ 빵을 구워 봅시다~)

 

 

오늘의 홈베이킹 메뉴는 바로바로, 

 

고소한 밤이 한가득 들어있는 소보로 밤식빵이에요.

 

소보로도 좋아하고, 도 좋아하는 저에겐 최고의 베이킹이 아닐 수 없네요. ^^

밤은 9월 - 12월 사이가 제철이라고 하지만, 

요즘은 저장해둔 밤들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밤 다이즈 (밤 통조림)으로도 손쉽게 밤식빵을 만들어 볼 수 있으니 너무 좋아요!

 

 

그럼, 재료부터 준비해 볼게요.

 

 

[식빵 2개 분량]

○ 반죽 재료:
강력분 362g, 설탕 64g, 소금 4g, 드라이 이스트 8g, 미지근한 물 200g, 달걀 50g, 무염버터 32g

○ 속 재료: 밤 다이즈 (밤 통조림) 400g
○ 소보로 (크럼블) 재료: 박력분 80g, 설탕 60g, 무염버터 60g, 아몬드파우더 80g 

☞ 식빵 반죽은 유튜버 Red Moon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여 만들었고, 소보로는 예전에 제가 크럼블 블루베리 치즈케이크 리뷰 때 만들고 얼려둔 크럼블을 사용해서 만들었어요 ^^ 만드는 상세 방법은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https://bonabona.tistory.com/6?category=945557

 

홈베이킹[♥] 크럼블 블루베리 치즈케이크 (feat. 로투스) 만들기

안녕하세요. Bonajju에요. 한동안 황사와 미세먼지로 공기가 탁해서 덩달아 기분도 우울하고 T^T 목까지 텁텁해지는 요즘, 가족 모두의 입과 마음의 행복을 위해 달콤한 치즈케이크를 만들었어요.

bonabona.tistory.com

728x90

 

1. 재료 준비

드라이 이스트는 미지근한 물에 먼저 풀어 활성화시켜주고, 밤 다이즈 (밤 통조림)은 물기를 미리 제거해둬요.

 

2. 반죽하기

볼에 강력분과 설탕, 소금, 달걀과 활성화시킨 이스트 [물+이스트]를 넣고 반죽해줘요.
시작은 핸드믹서 저속 (핸드믹서 1-2단계)로 1-2분 정도 섞어주다가 미처 섞이지 못한 남은 가루류를 손으로 잘 섞어줘요.
그런 다음, 중간 속도 (핸드믹서 4-5단계)로 4분 정도 꼼꼼하게 섞어준 뒤 버터를 넣고 고속 (핸드믹서 6-7단계)로 3-4분 정도 추가로 섞어줘요. (★Tip. 반죽에 버터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싶으면, 손으로 버터를 조물조물 만져가며 반죽에 흡수시켜줘요) 완성된 반죽은 동글동글 모양을 잡아줘요.

[저] → [중] → [고] 속도로 일정 시간으로 반죽해주고, 버터를 넣고 마무리 반죽해주면 매끄럽게 반죽이 완성되요. 

 

3. 반죽 1차 발효하기

볼에 뚜껑을 덮고 (랩이나 젖은 면포를 씌워줘도 돼요) 따뜻한 곳에서 1시간 동안 발효해줘요.
(★Tip. 따듯한 환경이 아닌 경우엔, 오븐을 저온으로 3-5분 정도 예열해 준 다음 전원을 끈 오븐 안에 반죽이 담긴 볼을 넣고 발효해줘도 좋고, 끓인 물에 중탕하듯이 반죽이 담긴 볼을 얹어 두어도 빠른 발효에 좋아요.) 

1시간 지난 후 부피가 2-2.5배 정도 커지고, 손가락에 덧가루를 바르고 꾹 찔러보았을 때 그 모양 그대로 변형되지 않으면 발효가 다 된 거예요.
(★Tip. 반죽을 떼어낼 때 반죽 속에 거미줄 같이 얼기설기 생겼으면 Good!) 

꾸욱 눌러보니 옆으로 공기 방울이 쏘옥 올라올 정도로 발효가 잘 되었어요 :) 반죽아, 방구뀌는고얌? ㅎㅎ

 

4. 반죽 기포 제거하고 소분하기

1차 발효가 완료된 반죽을 꺼내 덧가루를 발라가면서 밀대로 밀어 기포를 쏙쏙 빼줘요. (밀대로 밀면서 반죽에서 뽀록 뽀록 소리가 나면 기포가 빠지는 중이에요 ^^) 기포를 한차례 제거한 뒤, 반죽을 2개로 소분해줘요. (단, 1개 분량으로 계량한 경우는 생략 가능해요)

 

5. 반죽에 밤 넣어주기

소분한 반죽을 밀대로 펴준 뒤 사다리꼴 모양으로 3 절접기 해주고, 그 위에 물기를 제거해 둔 밤을 가득 올려줘요. 
위에서부터 김밥처럼 돌돌 말아 빈틈이 없도록 반죽끼리 꼬집어 말아준 다음, 3-4개로 소분해줘요.
(★Tip. 저는 식빵 틀이 따로 없어서, 원형 3호 틀과 파운드케이크 틀에 넣어주기 위해 4개로 소분했어요.)    

 

6. 팬닝 하고 2차 발효하기

밤을 넣고 소분한 반죽을 틀에 넣어주고 30분 동안 따뜻한 곳에서 2차 발효시켜주면 틀에 꽉 차게 부피가 커질 거예요. 
(★Tip. 저는 아래 사진처럼 자른 단면이 위를 향하게 두었는데, 윗면을 위로 오게 놓고 구우면 더 봉긋하게 솟은 식빵으로 만들어지니 참고해주세요. ^^)

 

7. 구울 준비 (& 오븐 예열하기)

오븐180℃로 예열해 두고, 2차 발효된 반죽 위에 달걀물 (달걀:물 = 3:1)을 슥슥 발라준 다음 만들어 둔 소보로를 듬뿍 얹어주면 구울 준비 끝!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 정도 구워주기만 하면 돼요.

 

 


 

 

이제, 구워볼게요.
앗 뜨거! 하고 쑤욱 일어서는 밤식빵님 :)

 

쨔란,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소보로 밤식빵이 완성되었어요.

 

 

눈처럼 소복하게 쌓인 소보로 (크럼블)의 고소함과,

구석구석 존재감을 드러내는 달달한 조화 ∩.

 

 

사실 전공자가 아닌 저에게 발효가 필요한 베이킹은 시간도 좀 더 오래 걸리고 어려움이 따르긴 하지만, 그래도 야금야금 공부하며 정성 들여 연습하다 보니 이젠 아주 조금은 빵 반죽을 만들고 발효하는 게 재미있어지고 있어요 :)

 

앞으로도 더 다양한 베이킹으로 리뷰 글 가져올게요.

 

 

그럼, 우리 맛난 베이킹으로 또 Bona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