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na의 요리, BonaPlatO/맛있는 [홈쿠킹]

불향 가득, 꾸운 대파 주먹밥♥

by Bona 2022. 3. 2.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Bonajju의 맛있는 홈쿠킹의 Bona입니다.

 

오늘의 맛있는 홈쿠킹 메뉴는 바로, 꾸운 대파 주먹밥이에요.

돼지고기와 오이를 볶아 만든 주먹밥 위에, 노릇노릇 불향 입은 대파를 듬뿍 얹어 먹어주면!? 말.잇.못.

 

겨울의 끝자락에 더욱 잘 어울리는 꾸운 대파 주먹밥, 지금 함께 맛보러 가시죠.   •‿•

728x90

 

 


 

재료 소개

[2인분 or 곁들임 음식으로 3인분 가능한 분량] 

* 주 재료: 밥 2인분, 다진 돼지고기 200g, 오이 1개, 대파 1대.
* 주먹밥 밑간: 참기름 1T, 소금 한 꼬집.
* 돼지고기 밑간: 쪽파 2T, 다진 마늘 1T, 생강가루 1t, 맛술 1T, 매실액 1/2T, 참기름 1T, 양조간장 1T, 설탕 1T, 통깨 1T, 후추 1/2t.
* 오이 절임: 소금 1/2T + 물 약간 (오이가 살짝 자박해질 정도만)

 

조리과정

 

1. 재료 손질 & 밑간

  • 돼지고기: 다진 쪽파 2T, 다진 마늘 1T, 생강가루 1t, 맛술 1T, 매실액 1/2T, 참기름 1T, 간장 1T, 설탕 1T, 통깨 1T, 후추 1/2t를 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을 해둔다.
  • 오이: (적당한 두께로) 채 썰어, 소금 1/2T + 물에 10-20분 정도 담가 둔다. (*물 없이 소금에만 절이면 빠르게 절일 수는 있지만, 간이 강하게 배어들기 쉬워 자박할 정도로 물을 넣어주면 맛을 봐가면서 적당한 간과 식감으로 즐길 수 있다.)
  • 대파: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수분이 많다면 미리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주면 좋다.)
 

2. 오이 & 돼지고기 볶기

절인 오이의 물기를 꽉 짠 뒤 (*간이 약한 소금물에 절였기에, 따로 헹구지 않아도 괜찮음), 기름을 조금만 (*약 1/2T 정도, ∵돼지고기 기름으로 충분함) 두른 팬에 살짝 볶아준다. 그런 다음 돼지고기를 넣고 수분이 날아가도록 노릇노릇하게 볶아준다.  

 

3. 대파 굽기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채 썬 대파를 올리고, 수분이 날아가도록 노릇하게 구워준다. 

 

4. 밥과 함께 버무리기

참기름 1T+소금 1꼬집으로 밑간을 한 밥에, 볶은 돼지고기+오이를 넣고 '주걱을 세워서 슥슥' 밥이 짓눌리지 않도록 골고루 버무려준다.

 

5. 주먹밥 만들기

버무린 밥을 한입 크기로 덜어내 동글동글 말아준 다음 원기둥 모양으로 살짝 매만져 접시에 담고, 그 위에 노릇하게 구운 대파를 살포시 올려준다.

 

6. 완성

맛있게 한입에 쏙 넣어 먹는다.

SMALL

 

 


총평

 

① 요리 난이도

 

조리과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돼지고기 밑간과 오이를 절이고 물기를 짜는 과정에 '아주 살짝' 손이 필요한 부분을 감안하여, 별 2개 ★★☆☆☆

 

② 장[+]/ 단[-]점

 

[+] 대파 고명 하나로도 흔한 주먹밥이 어여쁘고 맛깔나게 만들어진다.

[+] 대파의 불향을 머금은 깔끔한 맛과 향이, 고기가 주는 느끼함을 잡아준다. 

[+] 오이가 들어가니, 자칫 심심할 수 있는 식감에 아삭함을 더해줘 씹는 재미가 있다. 

[+] 오이가 들어가니, 자칫 퍽퍽할 수 있는 주먹밥에 수분을 머금게 해 준다.

[+] 오이 특유의 그 쌩쌩한? 향은 사그라들어, 그 향 때문에 오이를 싫어하는 이들도 충분히 맛볼 수 있다.


[-] 돼지고기에 기름기가 많아 자칫 느끼할 수 있다. (아래의 응용 Tip. '고기' 항목 참조)

[-]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③ 응용 Tip

 

  • 대파
* 불 맛&향 업그레이드: 파의 불향과 맛을 좀 더 '짜릿하게' 입히고 싶다면, 파를 볶다가 그 옆에 간장 1T+설탕 한 꼬집을 넣고 한소끔 끓게 한 다음 파와 함께 볶아주면 달콤 짭조름한 불향을 가득 머금은 파를 맛볼 수 있다. 
  • 오이
* 오이 호 [好; 좋음]의 경우 [1]: 오이의 아삭한 식감을 사랑한다면 위 분량보다 더 넣어 주어도 좋으나 볶을 때 수분이 꽤 생길 수 있으니 고기와 함께 볶을 때 충분히 볶아 수분을 날려주되, 다만 너---무 장시간 볶다가 오이의 숨이 죽어 (Die... ) 버리는 불상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오이 호 [好; 좋음]의 경우 [2]: 오이를 절이는 과정을 피하고 싶다면, 마트 or 반찬가게에서 '오이지'를 구매해 활용해도 좋다. (단, 이 경우 전체 간을 적절히 조절해줄 필요가 있다.)

* 오이 불호[不好; 좋지 아니함]의 경우: 오이 대체 식재료로 아삭한 식감을 주는 '꼬들 단무지'나 '무말랭이'를 활용해도 좋다. 
  • 고기
* 고기 종류: 돼지고기 외에도, 소고기, 닭가슴살, 오리고기 등을 활용해 다양한 식감과 맛으로 즐길 수 있다.

* 고기 볶을 때 [1]: 다진 돼지고기 사용 시 (특히 냉동육) 볶을 때 기름+수분이 꽤 나오기 때문에 충분히 볶아 노릇노릇하게 해 주어야, 질척한 식감이 아닌 고슬고슬한 주먹밥으로 즐길 수 있다. 

* 고기 볶을 때 [2]: 고기에서도 기름이 나오기 때문에 볶을 때 기름은 최대한 적게 사용하되, 충분히 볶은 뒤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살짝 흡수시켜주면 느끼함을 잡아줄 수 있다. 
  • 곁들일 소스
* 깔콤함 (깔끔함+매콤함)을 더해주고 싶다면, 주먹밥 위에 '고추냉이'를 살짝 올려 먹거나 '고추냉이+마요네즈'를 섞은 소스를 올려 먹으면 '금상첨화, 두말하면 입 아프다'.

 

④ 다섯 자 맛 평가

대. 파. J. M. T.

 

 


Bona가 준비한 오늘의 요리, Bonappétit [보나베띠]: 맛있게 드세요. 

 

 

 

 

Bona더 맛있는 글자주 맛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카카오뷰 채널 추가"꾸욱 눌러주세요.

http://pf.kakao.com/_rYxhrb

 

Bonappetit

Bon appétit [보나베띠]: 맛있게 먹을게요♥

pf.kakao.com

 

 

 

 

 

728x90
LIST